PG사업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업이다.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 대금결제사(신용카드사, 은행, 전자화폐 등)로부터 결제대금을 지급받아 가맹점에 재지급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가 주수익원이다. PG사는 거래대금 중 결제 및 호스팅 수수료, PG 수수료를 매출액으로 인식하고 매출총이익에는 PG수수료를 인식한다. 100여개의 PG 등록업체가 존재하지만, 유의미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업체는 상위 4-5개사이다.
가맹점 영업 및 관리를 비롯해 온/오프라인 결제 시스템 투자, 유지 보수에 많은 인력과 자본이 필요한 산업이다. PG 라이선스의 진입장벽은 낮지만, 신규 업체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시장이다.
PG시장은 온라인 결제 방식이 일상화되면서 산업의 성장세가 높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PG 이용금액은 전년 대비 32.7%, 이용 건수는 48.5% 증가했다. 코로나19의 비대면 정국에서 온라인 결제를 일상화 시켰고, 현금없는 매장의 트렌드화 역시 PG 시장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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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9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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